2022. 5. 2. 10:28ㆍ눈/장비 및 정비 톡
토나 힐 엣지 방향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입니다..
저는 보드 베이스에서 봤을 때 부츠의 힐 부위 ( 바인딩의 힐컵으로 가늠 하시면 아니되옵니다... ) 삐져나온 것이 보이는 것과 부츠 토가 보드 밖으로 나온 것을 토 쪽이 조금 더 긴 ( 2:3 ?? ) 상태로 셋팅 합니다. 이것도 개인적인 취향으로 보통은 1 : 1을 권장 합니다.
보드 힐 쪽으로 치우치면 숏턴성 토 방향 엣지 넘김이 늦어지고 힘들어 집니다. 힘이 빠질 수록 더해져서 긴 슬로프 ( 용평 렌파라? ) 쉬지 않고 직진성으로 내려오면서 엣지 체인지를 종종 하다 보면 점점 더 현저히 느껴질 수 있죠.. 반대로 롱턴시 흔히 많이 쓴는 상체 자체를 그대로 기울이는 inclination 성 엣지 넘김인 경우에는 차이감이 좀 줄어들기도 하구요...
보드 토 쪽으로 치우치면 힐 엣지를 강하게 박기 위해서는 엉덩이가 보드 힐 엣지 밖으로 많이 삐져나가게 됩니다. ( 보드 상판면에 수직 방향에서 봤을 때 입니다. 이미 힐 엣지가 많이 박혀 힐로 기울어진 상태라면 설면을 기준으로 하면 안되겠죠 ) 이런 불안정한 자세는 급경사 약간 언 설면에서는 그대로 엉덩 방아를 유발할 수도 있읍니다... 물론 하이백을 많이 토 쪽으로 수그려 포워드 린 forward lean 을 주면 좋아지지만 이대로 계속 타면 아무래도 힘은 많이 들죠..
새 보드 사서 바인딩 셋업을 새로 해 나가는데 기존 바인딩의 조절성이 떨어지면 개인적 취향을 어느 선에서 희생해 절충해야하는데... 이것이 만족 스럽지 못하면 아예 조절성 좋은 바인딩을 추가 구입하게되는 빌미가 되기도 합니다.^^ 주로 토나 힐엣지 쪽으로의 센터링, 스탠스나 셋백 어디서인가 이슈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ㅠ
나이드니 절충해서 계속 씨름하느니 이젠 작은 불편도 감수하지 않고 편히 타고 싶어지네요..
이것이 할아버지가 안전하고 즐겁게 타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