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알파인 스타일은 크게 두가지 1)카빙스타일,  2)레이싱 스타일 로 양분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두가는 서로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고 어느 수준이 되서 두가지 다 연습해 가면 상호 보완적으로 다른 스타일을 완성해 가는데 도움이 된다 합니다. 알파인과 프리스타일이 그렇듯이요.

      하지만 이미 한번 말씀 드렸듯이 알파인 부츠는 그렇지 않은 듯 합니다. 레이싱 전용 부츠는 카빙스타일 을 하기에는 너무 뻣뻣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반면 카빙용 부츠는 레이싱 스타일을 하기에는 라이더에 따라 너무 소프트 하게 느껴질 수 있겠죠.

      현재 판매되는 거의 모든 알파인 부츠의 공통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최상급 모델이라 하더라도, 발목이 굽어져서 발가락 쪽으로 가까와지는 동작은  용수철이나 철판등의 금속에 의한 스무스한 완충이 가능하고 모델에 따라서는 그 정도의 조절도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발목이 발가락 쪽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동작 할때는 부츠 자체의 플라스틱의 굽어지는 작용에 의한 완충 작용만이 존재하여 전체 움직임 영역에 대한 균일한 완충이 불가능하고 설상가상으로  외부 온도 저하가 심하면 플라스틱의 경화 현상 변수까지 겹쳐지게 됩니다. ( 다음 사진들은 늘 그렇듯이 www.alpinecarving.com 에서 인용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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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 위 편에 보이는 BTS에 비해서 위 사진  하단 보통 부츠 뒤 완충 장치는 한 방향으로 밖에 작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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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mber BTS with Deeluxe boot


     카빙 스타일에서는 발목이 펴지는 동작도 중요하여 균일한 저항력으로 부드럽게 동작되어야 하고 아에 전향으로 고정된듯하게 되는 것은 매우 불리합니다. 그리고 요철이 많은 설면 라이딩시 양방향의 완충은 훨씬 더 유리할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미국의 Bomber 반딩 회사서 이전에 한번 출시되었다 단종된 알파인 부츠의 메카니즘을 채용하여 After market 용으로 튜닝 키트 BTS( Boot tuning systme)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도 제 스즈카 부츠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헤드 부츠용은 판매하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유럽의 어느 라이더가 직접 헤드 용을 만들고 있더군요. 최근 두번째 이멜을 넣어서 판매 의사를 타진 하였더니 가능하다 하는 답장이 왔습니다. 직접 자작하는 눈치라 제작하는 김에 몇 세트를 만들고 싶어하는 것 같고 필요한 갯수를 물어보길래  혹시 헤드용 튜닝 키트 필요하신 분들 있으면 댓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제작해도 될 듯 간단한 구조이지만 세부 강도나 재료 등 변수가 많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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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사진이 헤드부츠 용 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밑의 comment를 더부루 클릭하시고 의사를 밝혀 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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